The idea of approximation
조세, 재정 정책의 소득 재분배 효과 본문
다음 그림은 우리나라 조세, 재정 정책의 소득 재분배 효과를 나타내주고 있다.
어떻게 구한 것이냐면, 통계청에서 도시 2인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가계조사>자료로, 시장소득의 지니계수, 가처분소득의 지니계수를 구해서 증감율을 비교해 본 것이다. 가처분 소득은 자기가 번 돈(근로소득이든 재산소득이든, 혹은 경조사금 수입같은 것까지 모두 합친 돈)에서 세금이나 기여금과 같이 낸 돈을 빼고 현물급여 같이 받은 돈들을 더해서 구한 것이다. 두 소득의 지니계수를 구해서 지니계수가 몇 % 감소한 것인지를 계산한 것이다.
그러니까 지니계수가 많이 감소할수록 조세, 재정정책의 소득재분배 효과가 큰 것이다.
2008~2012년 사이에는 -7.8%에서 -8.1% 사이에서 왔다갔다했으니, 지난 정부에서 세제나 재정정책으로 소득재분배 정책을 했구나 할 만한 건 별로 없는 것 같다.
참고로 외국(미국, 영국, 일본, 호주, 캐나다) 의 경우에는 지니계수가 2006년 기준 15~35% 감소한다. 출처는 <<성명재․박형수․전병목(2004.6),『조세제도가 소득분배 및 자원배분에 미치는 효과 분석 및 시사점』, 재정경제부 용역보고서; 성명재(2007.12),『조세․재정의 재분배효과: 간접세 및 현금급여를 중심으로』, 기획재정부 용역보고서>> 등을 찾아보면 되고, 이 표는 다음 기회에..
자료: 통계청 자료를 가지고 계산
주:
◈ 소득종류
▷시장소득(세전소득) = 근로소득 +사업소득 + 재산소득 +사적이전소득
▷가처분소득 = 시장소득 + 공적이전소득 - 공적비소비지출
"* 공적이전소득 : 공적연금, 기초노령연금, 사회수혜금, 세금환급금 "
"* 공적비소비지출 : 경상조세, 연금, 사회보험 "
◈ 주요소득분배지표
▷지니계수 : 소득불평등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0에서 1사이 값을 가지며 1에 가까울수록 불평등도가 높음
▷소득5분위배율 : 상위 20% 소득을 하위 20% 소득값으로 나눈 값으로 계층간 소득격차를 보여줌
▷상대적빈곤율 : 소득수준으로 정렬한 상태에서 한가운데 소득(중위소득)의 50% 미만의 인구비중